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유효노출을 위한 애니메이션 영화 추천

JJMOM 홈스쿨링

by 더블제이맘 2020. 7. 5. 21:19

본문

728x90


아이들은 어떤 TV 프로그램을 주로 시청하나요?
나이대와 성별마다 좋아하는 프로그램과 등장인물들도 참 다양하지요. 영아의 경우에는 TV 시청을 절대적으로 제한해야한다지만, 유아기가 지나면서 TV는 필요악이 되어집니다. 아이들에게 위험한 집안일을 해야한다거나, 컨디션이 좋지 않아 신체활동을 줄여야하는데 계속 뛰어놀려고 할 때면 가만히 앉혀둘 수 있는 방법이 극히 제한적이죠.

JJMOM도 그렇게 영상물에 대한 노출을 시키기 시작했습니다. 가장 흔한 경우가 아이들이 입원했을 때 였어요. 팔에, 다리에 정맥주사는 꽂혀있고, 아무리 부목과 기저귀로 단단히 고정시키고 가려도 아이는 아이죠. 주사바늘 신경쓰지않고 움직이려할 때면, 행여나 핏줄이 터질까, 바늘이 빠져나와 다시 라인을 잡아야하는 경우가 생기지 않을까 노심초사하다 테블릿을 동원하기 시작했습니다. 입원병실에도 티비는 있지만 이왕 보여줄 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보여주고 싶어서 처음에는 유튜브 채널 중에서 도움이 될 만한 것으로 찾아봤습니다. 그런데 유튜브는 영상마다 길이가 제각각이고, 추천영상이 연관지어 링크되지만 그마저도 가늠을 하기 힘들어 엄마의 최초의도와는 많이 벗어난 영상들을 시청하게 되는 단점들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애니메이션 영화들을 보여주기 시작했는데 아이들이 특별히 집중력이 좋았던 작품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Zootopia(주토피아)


Rotten Tomatoes 선정 100가지 애니메이션 영화 중 8위에 랭크한 작품

줄거리


약육강식이 없는 동물의 세계, 하지만 차별은 분명 존재합니다. 힘이 센 동물(주로 육식동물이나, 초식동물 중에서도 덩치가 큰 동물도 포함)들이 하는 직업군과 작은 동물(주로 초식동물)들이 종사하는 주요 직업군에는 분명한 차이가 존재하는 이상세계지요.
그런 차이를 깨트리고 토끼가 '경찰관'이라는 꿈을 쟁취하고 사회적 편견과 맞서싸워 진정한 동물들의 유토피아인 "Zootopia"를 이뤄내는 내용입니다.

 

아이들의 감상포인트


1. 아이들은 동물을 참 좋아하지요. 모든 등장캐릭터가 동물이고, 꽤나 사실적으로 묘사되어 있습니다. 게다가 귀엽기도 하고, 동물마다의 특징도 잘 살아있어서 아이들에게는 구경거리가 가득하지요. 거의 매일 보는데도 변함없는 집중력을 자랑하기에 곁에서 어깨너머로 슬그머니 봤더니 털이 한올한올 살아 숨쉬는 리얼리티가 있었습니다.

2. 동물들의 특성이나 이름이 그대로 녹아든 작명센스는 사실 엄마가 먼저 매료되었습니다. 동물들의 이름에 동물의 특징을 그대로 녹여낸 단어들이 많아서 아이들이 다양한 동사와 형용사에 대해 자연스럽게 호기심을 가질 수 있어서 공부가 아닌 놀이로 단어를 습득하기에 좋습니다.
예제) 토끼의 깡충깡충 뛰는 모습에서 따온 듯한 주인공 토끼의 이름 Judy Hopps / Judy의 상사이자 버팔로의 이름인 Chief Bogo / 개인적으로 가장 애정하는 캐릭터이자 행정공무의 처리속도를 기가 막히게 희화한 나무늘보 Flash

3. 영화의 매력을 위해서 탄탄한 전개는 필수적인 요소이지요. 가족을 위한 영화인 애니메이션 영화임에도 지루할 틈이 없는 이야기 전개는 아이들의 집중력을 놓아주지 않았습니다.

 

Moana(모아나)


Rotten Tomatoes 선정 100가지 애니메이션 영화 중 16위에 랭크한 작품

줄거리


바다를 사랑하는 소녀이자 마을 부족장의 딸인 모아나는 아주 어렸을 때부터 바다의 간택을 받았지만, 아버지의 뒤를 이어 마을 부족장이 되기 위한 수업을 받습니다.
마을에 자급자족하던 코코넛 나무와 인근 해역에서 물고기가 전혀 잡히지 않아 방법을 고심하던 중, 부족의 지혜를 담당하고 있는 모아나 할머니의 조언과 본인의 의지에 따라 마을을 구하기 위해 반신반인인 마우이를 찾아 떠납니다. 마우이를 만나고 문제를 해결해나가며 당차고 용기있게 나아가는 바다소녀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아이들의 감상포인트


1. 아파트에서 벗어나기 힘든 요즘 아이들에게 자연친화적인 삶을 소개하기 좋습니다. 자연에 대해 간접적이나마 긍정적인 인식을 심어줄 수 있고, 자연과 더불어 살아하는 모습이 많아 영화에 대해 얘기하면서 자연에 대한 단어를 자연스럽게 습득할 수 있습니다.

2. 추측컨데 마우이라는 인물은 뉴질랜드 마오리 족에서 착안한 듯 합니다. JJMOM네에는 남자아이들이여서 인지 마우이의 특유의 행동양식을 따라하기 시작했습니다. 무작정 따라하게 하고 싶진 않아서 뉴질랜드에서 초등학교에서부터 교육한다는(교육기관마다 차이는 있으나 마오리 부족의 후예들이 수학하는 학교 대부분에서는 마오리 부족에 관한 기본적인 수업이 이루어짐) "Haka"를 알려줬습니다. 덕분에 뉴질랜드라는 나라와 문화, 풍습 등의 타문화에 대한 관심과 시야가 넓어지는 기회가 되었습니다.

주의사항) 마우이 캐릭터에 심취한 나머지 어설프게 따라하느라 괴성에 가까운 소리를 많이 듣게 될 수 있습니다.

3. 모아나와 마우이를 제외한 캐릭터들의 말 속도가 주토피아에 비해 그리 빠르지 않아 아이들 기준으로는 들리는 단어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단어들의 수준도 크게 어렵지 않은데다, 드넓게 펼쳐진 바다 위 이야기여서 수십번을 보고 있는데도 집중도는 좀처럼 떨어지지 않는 영화입니다.

 

728x90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